보도자료

뉴스

세계 속의
KDT

네이버랩스가 자율주행차·로봇 앞서는 법..."디지털 트윈"

작성자
한국디지털트윈연구소
작성일
2023-05-15 16:43
조회
1117
네이버랩스가 디지털 트윈(가상모형) 트렌드로 자율주행차와 로봇의 위치 인식, 실내외 내비게이션 토대 구축을 소개했다.

네이버랩스는 서울시 전역을 3D지도로 구현한 '에스맵', 로봇 100대가 자율주행하는 신사옥 1784에 적용한 디지털 트윈 솔루션 '아크아이'를 선보였다. 서울시만큼 큰 도시 지역, 대규모 빌딩 단위로 실내·외를 넘나들며 디지털 트윈을 구현하는 점이 특징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4일 서울 양재동에서 '2022 디지털 트윈 커넥트 데이'를 개최하고 디지털 트윈 트렌드와 올해 지원 사업 성과를 발표했다.

디지털 트윈은 가상환경에 실제 사물 특징을 반영한 쌍둥이를 구현해 동기화한 뒤 시뮬려이션을 거쳐 관제·분석·예측 등 현실 의사 결정에 활용하는 기술이다. 재해예방, 제조 생산성 향상 등에 기여한다.

이날 발표회에는 백종윤 네이버랩스 책임리더, 양경란 다쏘시스템코리아 기술영업대표가 디지털 트윈 사례를 소개했다. 김탁곤 카이스트 명예교수가 디지털 트윈 발전에 관한 기조 강연에 나섰다.

과기정통부는 디지털 트윈 활용 기반 구축과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선도 시범 실증과 연구 개발 사업을 추진해왔다. 이날 발표회에서는 우수 성과로 ▲섬진강 유역의 디지털 트윈 물관리 플랫폼 구축 ▲광주광역시 도시 침수 스마트 대응 시스템 ▲풍력발전기 예지보전·발전 효율 향상을 위한 디지털 트윈 적용 사례 등 12개 과제 성과를 소개했다.
.
.
.
원본 보러가기 →